대한한공 승무원출신 유튜버 하알라님이 췌장암2기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아버지와 함께하는 코믹 컨텐츠로 큰 사랑을 받았던 유튜버인데요. 갑작스런 췌장암판정 소식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업로드 된 영상에서는 어머니 아버지와 덤덤히 영상으로 안녕을 말하는데, 상당히 이성적인 모습이더라고요...하알라 나이는 1995년생으로 27살로 저와 같은 나이이고 어린 나이기 때문에 더욱 마음아프게 느껴졌습니다..하알라 췌장암 2기 판정으로 인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는 췌장암 초기증상과 생존률에 대한 질문들이 올라왔는데요 오늘은 관련 주제를 다뤄보려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등통증 복부통증 EBS자료
췌장암 초기증상 블로그자료 줍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은 척추와 위장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고 초기증상이 거의 없어서 암이 생긴다해도 조기발견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으로는 식욕부진과 소화불량, 황달, 체중감소 정도로 보시면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느끼고 병원에 가면 이미 암은 상당수준으로 진행되어 있다고 합니다.

췌장은 소화하는 데 필요한 소화액과 효소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지방의 소화를 돕는 라파아제가 만들어지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췌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육류 등 기름진 음식을 소화하기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황달의 경우에는 눈 흰 자가 노랗게 변하기 시작해 심한 경우에는 전신황달이 보여진다고 합니다.

 

 

췌장암 생존률

췌장암은 난치암중 한 가지 입니다. 다른 암들의 생존률은 생각보다 높은 편인데요 췌장암은 현저히 낮았습니다. 병원에 업로드되어있는 자료를 예로들어보자면, 전체암 기준 약 70% 대장암 76% 폐암 28% 췌장암은 11% 입니다. 조기발견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위에서 다뤘듯 췌장암이 1기일 때 발견되는 경우는 적습니다. 절반 가량이 4기에 발견한다고 하더라고요.

소화력이 떨어지는 경우 내시경 검사와 엑스레이 촬영을 하게 됩니다. CT와MRI로 단면을 관찰할 수도 있다고 해요. 일반적으로는 엑스레이나 내시경 후 이상이 없다고하면 넘어가실 수 있는데요 소화기 증상이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좀 더 디테일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CT 검사의 경우에는 조영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명확하고 자세한 진단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족중에 암환자가 있었기 때문에 큰 공감이 가는데요, 하알라님 워낙 긍정적이고 쾌활했던 분이기 때문에 힘차게 헤쳐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영상에서 애써 웃고계신 모습이 너무 가슴아프네요..치료에 전념하시고 쾌차하시길 바라요.